프리미어 프로 1.5 개인적 노트..


최근에 우연히 알게된 몇가지 팁을 생각나는데로 주저리 주저리 적어놓아볼랍니다.. ㅎㅎ 2006.05.17

▲ 특정 시간대로 움직이는 편리한 방법이 있었습니다. 바로 숫자자판을 이용하는 것이지요.
왜 지금까지 몰랐을까하는 의문이 드는.. >.< 25초 15프레임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25.15 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따로 마우스를 움직일 필요도 없이 바로 숫자판에 입력하면 됩니다.
더 재밌는건 +, - 연산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현재 프레임이 25초 15프레임(표시는 00;00;25;15 ) 이고,
숫자판에 +15.5 라고 입력하면 40초 20프레임(00;00;40;20)으로 이동하는 것이지요.. ㅎㅎ
또 재밌는건 처음 프레임으로 가려면 단순히 숫자판의 쩜(.)만 눌러주고 엔터를 치면 된다는 겁니다.
(맨 처음 프레임으로 가려면 Home키를 눌러도 됩니다만.. ^^;)
초단위로 이동하고 싶다면.. 숫자 뒤에 쩜만 찍으면 됩니다. 10초 뒤.. +10.


================================================================================================================================

프리미어 프로 1.5.. 머.. 좋아졌다고 하니.. 일단 써 봅시다.. 2004-06-11


▶ 일단 프리뷰 창에서 화면 컨트롤이 가능하군요.. 리사이즈 &재배치 등등
예전에 6.5에서 모션 작업을 통한 개~ 노가다에서 겨우 벗어납니다.
이펙트 컨트롤창에서 모션탭의 키프레임을 활성화 시키면 모션이 가능합니다.

▶ Shift 키를 누른 채 드래그 하면 각 컷 단위로 마우스 드래그가 스냅-Sanp(커서가 해당 라인에 딱 붙습니다.)됩니다.

▶ 타임라인 윈도우에서 Alt 키를 누른채로 마우스의 휠을 스크롤하면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 프리뷰 창에서 원하는 타임코드로 바로 이동하려면 타임코드 부분을 마우스로 한번 클릭하고 직접 타이핑 해주면 된다. 이때 18;18 이라고 입력하면 18초 18프레임으로 이동하게 된다. 18.18 이라고 입력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프리뷰 창 하단에 조그셔틀 버튼이 있다. 원하는 화면을 빨리 검색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 소스 모니터에서 인/아웃점을 지정 후(키보드의 i 와 o를 이용) 타임라인으로 바로 드래그 하면 overwrite 편집이 되고, Ctrl+드래그 하면 Split 편집이 된다.

▶ 타임라인에서 Ctrl키를 누른 상태에서 컷과 컷 사이를 드래그 하면 컷과 컷 사이의 길이를 변화를 줄 수 있다. 매우 유용!!

▶ Ctrl+K를 누르면 현재 timeline indicator가 위치한 곳을 잘라준다.

▶ Ctrl+T를 누르거나 프리뷰 윈도우 우측 하단의 Trim 아이콘을 클릭하면 컷과 컷 사이를 두개의 모니터로 확인하면서 모니터 윈도우 상에서 마우스 드래그로 트림이 가능하다.

▶ 오디오나 비디오 클립을 Alt + 드래그 하면 비디오&오디오가 링크 되어 있어도 독립적으로 이동 시킬 수 있다.

▶ work area bar (working area)를 전체 클립에 맞게 확장 또는 축소 시키려면 웍 에어리어 바를 더블 클릭해주면 된다. 6.5에서는 Alt+클릭해 주어야 했었다.

▶ 단순한 형태의 마스크 작업이라면 프리미어 프로에서도 가능하다.
video effect 창에서 key > sixteen point gabage matte 필터를 적용하면 16개의 포인트를 조절하여 마스크를 생성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제약이 따른다.

▶ 설치 씨디를 보면 기본적으로 딸려오는 플러그인이 있다.
Steady Shot이라는 플러그인인데.. 손으로 찍은 영상 같은 경우 떨림이 있는데, 이를 보정해주는 플러그인인데.. 테스트 결과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질 않고 있다. -_-;; 일단 좀 더 알아봐야겠다.


================================================================================================================================

프리미어 관련 노하우 노트


▶ 클립의 특성을 다른 클립으로 복사하기..
클립에 효과(Fade In/Out, Motion등)를 준뒤 Ctrl+C해서 복사하구.. 다른 클립에 가서 Paste Attribute를 함 됩니다. ㅎㅎ
자막 작업할때 Fade In/Out 설정을 모든 클립에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좋지요..ㅎㅎ

▶ 화면이 화이트아웃&인 되는 전환효과는 6프레임 정도면 족하고, 이는 화이트매트의 트랜스패런시를 V자 모양으로 설정함으로써 얻어진다.
이때 효과음은 첨부된 사운드를 사용한다. 첨부된 사운드는 8프레임짜리이지만, 처음 전환이 시작되는 부분부터 사용하면 적합하다. 나머지 2프레임은 에코같은 기분으로 들리기때문이다.

▶ 부드러운 화면 전환은 30프레임(즉,1초) 빠른 화면 전환은 15(즉,1/2초) 정도의 시간 사이에 전환되도록한다. 특히 디졸브 전환시..
특수한 경우로 진짜 빠른 전환 사용시는 4프레임에서 5프레임 사이에 일어나도록 한다.

▶ 질문&답 자막의 경우
1) 질문 : 폰트 ExpoB , 사이즈 25 , 컬러 : 255,255,100 , 효과 : 스트로크 47 (그외 없음)
2) 답변 : 폰트 A039각헤드라인 , 사이즈 22 , 리딩 : 5 , 컬러 : 255, 255, 255 , 효과 : 스토로크 47(그외 없음)

▶ 툴 바에서 Cross Fade Tool 을 사용하면 레이어 별로 나뉘어진 두개의 영상 또는 오디오를 쉽게 페이디 인/아웃 시켜줄 수 있다.
-각기 다른 트랙에 위치시키고 페이드 될 부분을 겹치게 배치한다.
-단축키 u를 눌러 크로스 페이드 툴을 선택하고 한쪽의 클립을 선택하고 다른 한쪽의 클립을 선택하면 쉽게 페이드 인/아웃이 설정된다.

================================================================================================================================

프리미어 프로 1.5 키보드 단축키 및 사용자 설정


▶ 개인적으로 키보드 function key 설정하기
메뉴에서 Edit > Keyboard Customization 을 선택하고 해당 메뉴의 기능을 바꾸어 주면 된다.

본인의 경우 주로 변경하는 키는 아래와 같다.
(아래의 단축키는 대부분 Avid Express의 단축키로 변경한것이다. ^^;)
Edit > Clear : Delete → Shift + D
Sequence > Razor at Current time Indicator : Ctrl+K  → H
Go to Next Edit Point : PageDown → S
Go to Previous Edit Point : PageUp → A
Edit > Ripple Delete : Shift+Delete → Ctrl+Shift+D

work space 를 지정해서 단축키로 사용한다.
F2 : Project Window
F3 : Effect Window
F4 : Effect Control Window


================================================================================================================================

프리미어 프로에서 자주 쓰는 트랜지션


▶ Slide > Sliding Bands
창문의 브라인드가 젖혀지듯이 전환된다. 오른쪽으로 갈 수록 폭이 좁아진다는게 맘에 든다.
아주강좌에서 강사명 소개할때 자막에 적용한다.

▶ Dissolve > Dither Dissolve
작은 점들로 변하면서 망사처럼 전환된다.
아주강좌에서 타이틀 화면에서 메인 화면으로 전환할때 사용

▶ Slide > Band Slide
왼쪽과 오른손 손가락을 깍지 끼듯이 다음 영상이 전환된다.
아주강좌에서 강의 중에 나오는 자막의 등장효과에 사용

▶ Wipe > Gradient Wipe
자막 등장에 사용되며.. 좌상단에서 우하단으로 쓸어내리듯 전환된다.
이때 경계가 되는 부분은 디더 디졸브된 것 처럼 보인다.

▶ Wipe > Paint Splatter
물감을 한방울씩 화면에 떨어트린 듯이 화면이 전환된다.

 


이펙트를 트랜지션처럼 쓰는 경우..

▶ Distort > Turbulent Displace
연기가 퍼져 있다가 모여드는 것 같은 모양을 연출할때 사용한다.
반대로 연기처럼 글자가 사라지게 할때도 사용한다.
Blur를 함께 써줘야 효과가 크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