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Q : 선택툴
W : 이동툴
E : 회전툴
R : Scale 툴

Y : 바로 전에 선택했던 툴
G : 바로 전의 컨맨드 재 실행

F8 : Select by component type <--> Select by object type

Ctrl+D : Duplicate

Ctrl+Shift+메뉴에서 선택 : 해당 메뉴를 도구모음에 추가할 수 있다.

▶ Layer패널
T : Template <-템플릿으로사용할때
R : Reference <-편집&선택불가능

▶ View
4 : wireframe view
5 : shader view
space bar : Full <-> 4 view 전환
F : Zoom all selected object
A : Zoom all objects (= Shift+A)
Alt+LMB(Left Mouse Botton) : camera tumble
Alt+MMB : camera move
Alt+RMB : camera dolly
Alt+LMB+MMB : Zoom
Ctrl+Alt+LMB : zoom in selected area

▶ CV(control vertex) curve tool
insert : curve 생성 중 insert를 누르면 좌표가 보여지고 이때 이동 가능
backspace : 생성된 커브를 역순으로 순차적으로 제거해 나간다.
backspace : 완성된 커브를 컴포넌트모드에서 vertex선택후 누르면 그 포인트만 삭제 됨
enter : 현재 기능을 종료
Hull 보기 : Display > Nurbs components > Hulls
CV보기 : Display > Nurbs components > CVs
선 닫기 : edit curve > open/close
선부드럽게 하기 : edit curves > smooth curves
선 잇기 : edit curves > attach curves
선 끊기 : component모드에서 vertex선택 후 edit curves > dettach


▶ Edit curves > Duplicate surface curves : surface를 복제한 뒤 하나씩 떼어낼수 있게 됨.

▶ Geometry object를 생성 후 insert키를 누르면 pivot을 이동할 수 있다.


▶ mel구하기
http://www.highend3d.com/maya/mel/
http://www.aliaswavefront.com

▶ mel사용하기
저장한 프로젝트 폴더 중 scripts로 .mel화일을 이동. 아이콘이 동봉돼 있으면 self에 등록하면 되므로 icons폴더로 이동. Command Line에 Mel Script를 호출하기 위한 명령을 입력. 보통 Mel Script의 상단부에 호출명령이 기재돼 있음. 보통은 화일명을 쓰면 됨.

▶ Shaders 구하기
http://www.highend3d.com/maya/shaders/

▶ shaders사용하기
Window > Rendering Editor > Multilister선택. File > Import > Texture/Material/Shading Group를 선택후 다운로드한 shader를 임포트.
불러들인 Shader를 mmb로 선택하여 화면상의 오브젝트로 드래그한다.

▶ revolve를 이용해 모니터 만들기
라인 생성후 옵션 창에서 curve, segments 12로 생성. revolve적용 후 전면에서 축 라인의 vertex들을 선택하여 근처 축으로 회전 시켜준다.

▶ 회전 계단 만들기
직육면체를 생성 후 피벗을 한쪽 끝으로 이동시킨 뒤 Duplicate의 옵션을 y축으로 0.7만큼 띄운뒤 각 개체를 25'만큼 회전하여 생성토록 설정한다. 한 20개를 생성한다.

▶ 커브를 따라 shape이 따라 형성되게 하기..
일단 길이 되는 커브(path curve)를 생성한다. 그런 다음 단면 모양(profile curve)을 만들고 선택하고 다음 path curve를 선택 한 뒤 surfaces > extrude 옵션을 실행시킨다. 옵션창에서
style : tube / Result Position : At Profile / Pivot : Closest End Point / Orientation : 상황에 따라 / curve Range : complete / Output Geometry : Nurbs
대충 이렇게 설정한 뒤 extrude를 누른다.

▶ Loft를 이용하여 장미꽃 만들기
라인을 한가닥 그린다. Edit > Duplicate 명령으로 y축 방향으로 적당히 늘어서도록 한다.(transform 4정도? rotation은 25정도? 4개 정도 만든다.) component모드에 들어가서 각 커브를 적당히 수정한뒤 커브를 왼쪽에서 부터 순차적으로 선택한 뒤 Loft를 실행한다. 면이 만들어 졌으며, 또 컴포넌트 모드에서 적당히 수정한다.
이런 식으로 꽃잎을 세개 만들고 세개를 선택한 뒤 Duplicate 명령을 실행한다. 45정도 돌리고 한 7개를 만든다.
꽃 밑 둥을 만들고, 작은 이파리 몇개를 꽃 바로 밑에 단다.
원을 몇개 만든 뒤 Loft하여 줄기를 만든다. 커브와 로프트를 이용해 이파리를 몇개 달아준다. 끝~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