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35
오신희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제작된 튜터리얼입니다. ^^;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__^;;
나름대로 회사 생활이 바빠서.. 핑곕니다.. ^^;;
오늘은 야근을 안하고 일찍 퇴근을 했길래.. 샘플을 만들어 봅니다.
이미지 튜터리얼을 제작할 여유가 당장은 없어서.. 일단 텍스트로 대신합니다.
1. 트랩코드사의 럭스를 설치하셔야 겠지요~ ㅎㅎ
2. 일단 바닥이 될 레이어를 하나 만듭니다.
3. 라이트를 하나 추가해 줍니다. 저는 spot라이트(색상은 주황색, cast shadow체크)를 추가했습니다.
4. 바닥에 색상을 집어넣기 위해 point 라이트를 녹색으로 해서 하나 추가합니다.
5. 카메라를 추가합니다.
6. 로고가 들어갈 텍스트를 추가합니다.
7. 바닥레이어와 텍스트 레이어에 3d 속성을 체크해줍니다.
8. 카메라 앵글을 조정해서 화면을 보기 좋게 배치합니다. 이때 뷰포인트에서 오른마우스 메뉴를 띄우고,
Apply Workspace > Four comp Views 로 하셔서 작업하시는게 세팅하시기 좋을 겁니다.
만약 카메라 배치가 쉽지 않을 경우, 아래 12번 팁을 참조해서 작업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9. 솔리드를 하나 추가하고, 그 솔리드에 트랩코드의 럭스를 적용합니다.
10. 특별히 세팅하지 않아도 그런대로 쓸만합니다.
다만, 꼭 해주셔야 하는게 빛이 바닥까지만 퍼지도록 하는 세팅입니다.
이펙트 적용창에서 Reach Comp Layer의 Active를 체크해주시고, Set Reach Layer를 바닥레이어로 선택해줍니다.
위에 이미지에 보시면 빨간 원으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11. 텍스트에 그림자를 뿌려주는 부분인데요.. 그림자가 빠지면 뽀대가 안 나겠죠? ^^;;
라이트를 만들때 cast shadow에 체크하셨던것 기억하실겁니다. (위에 3번 과정)
실제 그림자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더!, 텍스트 레이어에 속성 중에 Material Options에서 Cast Shadows를 On으로 해주셔야 그림자가 보이게 됩니다.
조명과 오브젝트 두가지다 cast shadows가 설정되어 있어야 하는거죠..
12. 카메라 세팅입니다. 머.. 노가다를 피하기 위해서 꼭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Null Object를 하나 만드시고 텍스트 위에 위치시킵니다. 앵커포인트도 일치시키는것이 좋겠죠? ^^;
그리고 나서 카메라 레이어의 parent속성을 Null Object로 지정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널 오브젝트를 애니메이션 시키면 카메라 워킹이 한결 쉬워 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13. 렌더링 합니다. ㅎㅎ
그럼..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__^;;
나름대로 회사 생활이 바빠서.. 핑곕니다.. ^^;;
오늘은 야근을 안하고 일찍 퇴근을 했길래.. 샘플을 만들어 봅니다.
이미지 튜터리얼을 제작할 여유가 당장은 없어서.. 일단 텍스트로 대신합니다.
1. 트랩코드사의 럭스를 설치하셔야 겠지요~ ㅎㅎ
2. 일단 바닥이 될 레이어를 하나 만듭니다.
3. 라이트를 하나 추가해 줍니다. 저는 spot라이트(색상은 주황색, cast shadow체크)를 추가했습니다.
4. 바닥에 색상을 집어넣기 위해 point 라이트를 녹색으로 해서 하나 추가합니다.
5. 카메라를 추가합니다.
6. 로고가 들어갈 텍스트를 추가합니다.
7. 바닥레이어와 텍스트 레이어에 3d 속성을 체크해줍니다.
8. 카메라 앵글을 조정해서 화면을 보기 좋게 배치합니다. 이때 뷰포인트에서 오른마우스 메뉴를 띄우고,
Apply Workspace > Four comp Views 로 하셔서 작업하시는게 세팅하시기 좋을 겁니다.
만약 카메라 배치가 쉽지 않을 경우, 아래 12번 팁을 참조해서 작업하시면 좀 더 수월하게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9. 솔리드를 하나 추가하고, 그 솔리드에 트랩코드의 럭스를 적용합니다.
10. 특별히 세팅하지 않아도 그런대로 쓸만합니다.
다만, 꼭 해주셔야 하는게 빛이 바닥까지만 퍼지도록 하는 세팅입니다.
이펙트 적용창에서 Reach Comp Layer의 Active를 체크해주시고, Set Reach Layer를 바닥레이어로 선택해줍니다.
위에 이미지에 보시면 빨간 원으로 표시해 두었습니다.
11. 텍스트에 그림자를 뿌려주는 부분인데요.. 그림자가 빠지면 뽀대가 안 나겠죠? ^^;;
라이트를 만들때 cast shadow에 체크하셨던것 기억하실겁니다. (위에 3번 과정)
실제 그림자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더!, 텍스트 레이어에 속성 중에 Material Options에서 Cast Shadows를 On으로 해주셔야 그림자가 보이게 됩니다.
조명과 오브젝트 두가지다 cast shadows가 설정되어 있어야 하는거죠..
12. 카메라 세팅입니다. 머.. 노가다를 피하기 위해서 꼭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Null Object를 하나 만드시고 텍스트 위에 위치시킵니다. 앵커포인트도 일치시키는것이 좋겠죠? ^^;
그리고 나서 카메라 레이어의 parent속성을 Null Object로 지정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널 오브젝트를 애니메이션 시키면 카메라 워킹이 한결 쉬워 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13. 렌더링 합니다. ㅎㅎ
그럼..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
2005.11.16 13:42:34 (*.121.228.153)
에공~ 이렇게 자세히 설명해 주시니 힘이 나네요. 고맙습니다. 아별님 emoticon_16 하다가 잘안되면 다시 질문올릴께요. 괜히 귀찮게 해드리는건 아니지 ㅎㅎ 그럼 행복한 하루 되세요~
2005.11.17 16:45:01 (*.86.42.51)
좋은팁 감사합니다~ 그런데요 럭스 플러그인을 적용하기 전과 후를 보니까 별로 특별히 차이점을 못느끼겠던데...정확히 말해서 럭스 플러그인의 효과가 뭔가요? 그냥 레이어를 3D로 배치해서 라이팅 잡아주고 카메라 넣어서 하는거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건지^^; 넘 무식한 질문인가 ㅡ.ㅡ;;
2005.11.17 23:39:39 (*.144.100.83)
Warden님// 음.. 저도 자세한 제품 설명을 보진 않았지만, 제가 대충 써보고나서 느낀 점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3D프로그램에서 Volume Light 효과라고나 할까요? ㅎㅎ 애펙에서 라이팅을 쓰면 빛이 닿는 부분만 라이팅 효과가 나는데,
럭스를 사용하면 빛이 지나가는 자리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마치.. 안개가 깔린 새벽에 등대에서 불을 비추는 장면같은.. ㅎㅎ
그리고, 조명에 대한 세팅을 좀 더 세부적으로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느낌의 조명을 연출한다고나 할까요?
애펙의 기본 라이팅에 날개를 달아주는 역할을 해주는 플러그인 같습니다. ^^;;
3D프로그램에서 Volume Light 효과라고나 할까요? ㅎㅎ 애펙에서 라이팅을 쓰면 빛이 닿는 부분만 라이팅 효과가 나는데,
럭스를 사용하면 빛이 지나가는 자리를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마치.. 안개가 깔린 새벽에 등대에서 불을 비추는 장면같은.. ㅎㅎ
그리고, 조명에 대한 세팅을 좀 더 세부적으로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느낌의 조명을 연출한다고나 할까요?
애펙의 기본 라이팅에 날개를 달아주는 역할을 해주는 플러그인 같습니다. ^^;;